What is worth Learning in our School 우리는 가치 있는 것만을 교육합니다.

인물/교육/문화

제목 Douglas Wright
첨부파일
Douglas Wright
-뉴질랜드 최고의 안무가로 활동하는 무용가
 
 
뉴질랜드 출신의 가장 뛰어난 무용가 중 한 명인 더글러스 라이트(Douglas Wright)는 자신의 무용단을 설립하고 자신이 창작한 작품으로 뉴질랜드 국내에서는 물론 호주와 유럽에서 공연하여 국제적으로 알려졌다. 엄청난 에너지와 생동감을 특징으로 하는 총 30편이 넘는 그의 무용 작품들은 많은 평론가들의 찬사를 받았음은 물론 여러 아트 페스티벌에서 최고 작으로 선정되어 그 수준을 인정받았으며, 라이트는 뉴질랜드 예술협회의 후원을 받는 선택된 예술가 중 한 명으로 활동해왔다.
 
더글러스 라이트는 1956년 10월 14일 뉴질랜드 남섬 투아카우 출생했다. 1980년에서 83년까지 뉴질랜드 오클랜드 림스 댄스 컴퍼니(Limbs Dance Company), 1983년부터 87년까지 뉴욕 폴 테일러 컴퍼니(Paul Taylor Company)에서 활동한 그는 뉴욕에서는 자신의 댄스팀을 위한 안무를 하며 안무가로서의 경력도 쌓아나갔다. 1988년에 런던 DV8 피지컬 시어터(DV8 Physical Theatre)에서 활동한 후 이듬해 뉴질랜드로 돌아왔고, 오클랜드에 더글러스 라이트 댄스 컴퍼니(Douglas Wright Light Dance Company)를 설립해 자신이 창작하고 안무한 작품들을 공연하기 시작했다.
 
라이트 댄스 컴퍼니는 뉴질랜드, 호주, 유럽 여러 나라에서 공연하며 점점 이름이 알려졌고, ‘도대체 어떻게’(How on Earth, 1989), ‘글로리아’(Gloria, 1990), ‘포에버’(Forever, 1993) ‘묻혀버린 금성’ (Buried Venus, 1996) 등을 포함해 30여 개의 작품을 만들고 안무를 담당한 라이트의 창작력은 뉴질랜드 국내에서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된다. ‘포에버’가 스위스에서 공연되었을 때 “역사에 남을 우리 시대의 압도적인 작품이다.”라는 평을 들었고, 2002년 뉴질랜드 인터내셔널 아트 페스티벌에서 최고의 작품으로 선정된 후 뉴질랜드 투어를 하게 된 ‘인랜드’(Inland)라는 작품은 평론가 제니퍼 셰넌(Jeniffer Shannan)으로부터 “더글러스 라이트의 안무에 대한 상상력이 어두운 유머와 눈부신 춤이 어우러진 심오한 작품을 탄생시켰다. 정말이지 천재의 작품이다.”라는 찬사를 들었다.
 
더글러스의 작품들은 많은 젊은 안무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호주 댄스 시어터, 시드니 댄스 컴퍼니, 왕립 뉴질랜드 발레 등에서도 더글러스의 작품을 자신들의 공연작으로 선택해 여러 번 무대에 올렸다. 더글러스는 자신의 작품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비밀스럽고 아름다운 것들의 영역을 탐험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것들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고 그것들에게 매혹 당하도록 만들고 싶어요. 무용 공연을 볼 때면 나 자신이 그런 것을 느낍니다. 그리고 그것이 매 순간 나를 완전히 바꿔놓지요.” “언젠가 날아가는 새를 보면서 마치 내가 날아가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어요. 나는 때로 나의 관객들이 그런 감정을 느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의 영혼, 마음들이 뛰고 구르고 공중제비를 돌고 다이빙할 거에요. 그건 정말이지 자유로워지는 경험이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