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worth Learning in our School 우리는 가치 있는 것만을 교육합니다.

인물/교육/문화

제목 뉴질랜드의 와인
첨부파일

1. 뉴질랜드 와인의 역사

1819년 9월 25일 Samuel Marsden 신부가 뉴질랜드 최초의 포도를 심었을 때 그 누구도 그것이 오늘날의 세계적인 성공의 시작 이었음을 알지 못하였다. 초기의 느린 발전과 시작부터 150년 동안에 이르도록 이어진 사회적 금주의 분위기는 우리가 오늘날 아는 와인의 사회현상과는 많이 달랐다.

20세기 초 30여 년 동안 주로 슬라브계의 유럽이민들이 와인 제조업을 시작했었고 그 와인들은 뉴질랜드의 젊은 신진들이 해외 여행을 시작하여 와인에 눈을 뜨게 된 1960년대 까지는 주로 그들 민족 공동체들에 의해 소비 되었다.

뉴질랜드 와인 업체들을 총 망라한 The Wine Institute of New Zealand가 1973년 발족 했으나 이 조직에 필수적인 업체들간의 조정에 이루어지기 까지는 10년의 시간이 걸렸다. 이 기간 동안 진행되었던 무분별한 포도밭의 양산은 1980년대 중반에 이르러 공급과잉 이라는 재앙을 불러왔고 결국에는 정부의 유망 업계에 대한 긴급 자금 지원이라는 비상 처방 이후에야 위기에서 벗어났다. 이 자금은 와인 산업의 안정을 위하여 전국 포도밭의 25%를 갈아엎는데 따른 보상금으로 쓰여졌다.

1990년대 초반에는 포도 경작 면적이 1985년 수준으로 돌아갔지만 그러나 이때에는 기존의 Reichensteiner, Grenache, Palomino, Sylvaner 등의 값싼 종류가 아닌 Pinot Noir, Chardonnay, Sauvignon Blanc, Merlot 등의 고급 품종으로 대체 되었고 런던 등 주요 시장으로 수출이 활성화 되기 시작했고 Sauvignon Blanc의 경우가 그렇듯 각종 대회에서의 입상도 이루어 졌다.

많은 노력을 들인 결과 맞은 새 천년 의 뉴질랜드의 와인 업계는 최상의 좋은 위치에 있고 와인의 종류는 뉴질랜드 와인 역사상 그 어느 때 보다 도 다양하다. 


 

2. 뉴질랜드의 주요 와인 생산지들  

뉴질랜드에는 10개의 주요 와인 산지가 있으며, 이 각각은 기후와 지형에 따라 알맞게 분포되어 있다.

기후의 차이는 Chardonnay 품종의 수확 시기로 대별 할 수 있는데, 더 따뜻하고 습한 Northland, Auckland, Gisborne 등에서는 2월 하순이나 3월초 정도에 Chardonnay를 수확하고 반면 지구 최남단의 Chardonnay 경작지라 할 수 있는 Central Otago 지역에서는 4월 하순에야 수확을 시작 할 수 있어서 지역별 수확 시기의 차이는 6-7주에 이른다.

 

 

3. 뉴질랜드 와인의 특징과 종류들

수상: 뉴질랜드 와인들의 풍부한 향취는 여러 전시에서 호평과 수상을 받았고 특히 뉴질랜드 Sauvignon Blanc은 세계 최고의 찬사와 함께 이 품종의 표상으로 지목되고 있다. Sauvignon Blanc 이외의 Chardonnay, Riesling, Cabernet Sauvignon, Merlot, Pinot Noir 등도 점차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기온과 해양성의 기후: 해안을 중심으로 분포된 뉴질랜드의 포도밭들은 기온과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 포도들은 한낮의 강렬하고 투명한 태양에 의해 덥혀졌다가 밤에는 서늘한 해풍에 의해 식혀지기를 반복하고 느리고 긴 숙성 시간은 필수적인 향들을 오래도록 간직하게 해서 뉴질랜드의 와인 들을 특별한 경지로 이끈다.

품종의 다양화: 뉴질랜드는 짙은 원시림, 만년설이 덮인 산, 경이로운 해안선 등 다양한 환경이 대조적인 나라이다. 뉴질랜드의 와인 산지들은 남위 36˚에서 45˚ 사이의 남북으로 1,000 mile (1,600 Km) 지역에 분포되어 있고 여러 가지의 서로 다른 기후와 토양으로부터 다양한 품종의 포도들이 재배되고 있다. 북반구와 비교하면 북으로는 프랑스의 보르도부터 (북위 46˚ ) 남으로는 스페인 남부에 (북위 44˚ ) 해당 한다고 할 수 있다.

 

뉴질랜드에서 재배되는 와인용 포도 품종들  

  2004 경작면적 (Hectares) Percent of total production
Sauvignon Blanc 5,641  31.1% 
Chardonnay 3,787  20.9% 
Riesling 692  3.8% 
Pinot Gris 397  2.2% 
Gewurztraminer 219  1.2% 
Chenin Blanc 103  0.6% 
Pinot Noir 3,120  17.2% 
Merlot 1,398  7.7% 
Cabernet Sauvignon 724  4.0% 
Cabernet Franc 195  1.1% 
Malbec 176  1.0% 
Syrah 178  1.0% 
Other 1,482  8.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